IT 인적자원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IT 조직모델에 관한 연구 : 전자무역서비스를 중심으로

Keywords 프로젝트관리; HR; IT조직; 전자무역

Abstract

최근 들어 정보기술은 비즈니스의 성공을 좌우하는 핵심성공인자로 인식되고 있다. 과거에는 단순히 기업의 운영 효율성을 증진시키는 도구로서의 역할이었지만 현재와 미래에는 새로운 사업을 개발하는 기업의 전략적인 요소로서 그 위상이 매우 높다. 하지만 그에 따라 정보기술의 환경이 과거와는 다르게 매우 복잡하게 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정보시스템을 운영 및 개발하는 조직은 그동안의 연구와 노력 및 시행착오를 통하여 어느 정도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하지만 그렇게 만들어진 일반적인 조직구성(개발/운영/인프라/기획 등)이 모든 산업에 알맞다고 할 수는 없다. 금융, 제조, 공공, 전자무역서비스 등의 각 산업별로 정보시스템을 활용하고 역할과 비중은 모두 다르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전자무역서비스에 알맞은 IT조직모델을 개발하여 보다 안정적이고 효율성 높은 정보시스템 운영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