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도시의 지역 연결성 증대방안 제안 - 수원 화성 여행정보 안내센터 계획안

Keywords 지역 연결; 역사 문화 공간; Region connection; Historical culture space

Abstract

도시는 발전하며 수많은 삶의 조각을 생산해내고 그 조각들은 도시 공간을 채운다. 도시를 구성하는 물리적인 실체인 건축물, 길, 토지 위에는 시간을 담은 많은 이야기가 내재되어 있다. 하지만 오랜 기간 도시의 조각들이 자리 잡고 있는 역사도시에는 그 시대성과 성격의 판이함 때문에 가시적 혹은 비가시적인 지역 간의 단절을 야기한다. 이 단절의 틈에서 도시의 상황을 반영하는 건축물을 계획하여 끊어진 도시의 흐름을 회복시켜 지역 간의 연결을 이끌어내는 역할을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먼저 대상지 주변의 맥락과 흐름의 정체를 밝히고 각 흐름의 연결을 지원할 수 있는 기능을 제안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