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오철 | - |
dc.date.accessioned | 2019-05-03T00:56:43Z | - |
dc.date.available | 2019-05-03T00:56:43Z | - |
dc.date.issued | 2017-04 | - |
dc.identifier.citation | 대한교통학회지, v. 35, No. 2, Page. 116-128 | en_US |
dc.identifier.issn | 1229-1366 | - |
dc.identifier.uri | http://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50026015719 | - |
dc.identifier.uri |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3262 | - |
dc.description.abstract | 교통사고는 운전자가 주변 차량 및 도로기하구조 상태 변화에 대한 인지부족과 적절한 회피 행동을 능동적으로 수행하지 못하는 경우에 순간적으로 발생하는 차량의 물리적 충돌사건으로 정의 될 수 있다. 따라서, 운전자가 도로를 주행하면서 만들어 내는 주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교통사고를 유발할 개연성이 높은 이벤트를 검지하는 것은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선결조건이다. 본 연구에서는 연속류 도로를 대상으로, GPS(Global Positioning System)-IMU(Inertial Measurement Unit), 카메라, 레이더, 라이다가 부착된 조사 차량을 이용하여 도로기하구조 및 교통환경 정보를 취득하였다. 취득된 정보를 가공하여 차량의 상호 작용 및 도로기하구조 특성을 고려한 주변차량과의 충돌 가능성여부를 평가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특히, 도로기하구조를 제한속도(직선부), 안전속도(곡선부)로 구분하여 평가하고, 교통안전지표인 SDI를 이용하여 차량의 주행안전성을 평가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방법론은 도래하는 자율주행시대에 차량의 센서로 부터 수집이 가능한 자료를 이용하여 안전성을 평가한다는 관점에서 향후 유용하게 활용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en_US |
dc.language.iso | ko_KR | en_US |
dc.publisher | 대한교통학회 | en_US |
dc.subject | 알고리즘 | en_US |
dc.subject | 도로기하구조 | en_US |
dc.subject | SDI | en_US |
dc.subject | 교통안전지표 | en_US |
dc.subject | 교통사고 | en_US |
dc.title | 도로 및 인접차량과의 상호작용 분석을 통한 차량의 주행안전성 평가기법 개발 | en_US |
dc.title.alternative | A Methodology for Evaluating Vehicle Driving Safety based on the Analysis of Interactions With Roads and Adjacent Vehicles | en_US |
dc.type | Article | en_US |
dc.relation.page | 116-128 | - |
dc.relation.journal | 대한교통학회지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박재홍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오철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윤덕근 | - |
dc.relation.code | 2017018990 | - |
dc.sector.campus | E | - |
dc.sector.daehak | 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E] | - |
dc.sector.department |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 | - |
dc.identifier.pid | cheolo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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