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드 스토리지 관점의 하드디스크 성능 분석

Abstract

콜드 스토리지의 주요 설계 목표는 접근 지연시간 , 입출력 처리량 등의 성능 감소를 감수 하더라도 적 은 비용 으로 대용량의 데이터를 저장하는 것 이다 . 이를 위한 핵심 정책은 소비전력을 절감 하기 위해 다 수 하드디스크 의 모터를 최대한 정지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다 . 이 정책을 효율적으로 구현 하기 위해서 는 사용될 하드디스크의 상태별 소비전력 , 접근 지연시간을 중점으로 비교분석할 필요가 있다 . 본 연구 에서 는 Seagate 제 조사의 하드디스크 4 종을 선정하여 위 관점 들 에서 성능을 비교 분석 하였다 . 이를 통해 보 다 경쟁력 있는 콜드 스토리지 정책 수립의 가이드라인을 제시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