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인리 화력발전소 마스터플랜 및 4·5호기 재활용 계획안

Abstract

도심 속 산업시설들은 산업화의 영향으로 하나 둘 자리 잡았고, 시간이 흘러 기능이 쇠퇴함에 따라 산업유산이라는 명목 하에 도시 내 유휴공간으로 방치되었다. 그러한 산업유산의 재활용 문제는 국내외적으로 중요한 논점으로 다뤄지고 있다. 본 논문은 산업유산의 개념 및 재활용 의의를 고찰하고, 도시 내 유휴공간으로서 당인리 발전소라는 특정한 장소가 가지는 특성을 고려한 마스터플랜 제시와 노후화된 발전 시설의 현황을 분석하여 보다 현실 가능한 리노베이션 계획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