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병 환자와 발병하지 않은 형제에게서 연성신경학적 징후 연구

Keywords

조현병; 연성신경학적 징후; 형제; 내재형질; 생물학적 표지자; Schizophrenia; Neurological soft sign; Siblings; Endophenotype; Biomarker

Abstract

조현병은 유전적 소인과 환경적 요인이 함께 작용하는 복합유전질환으로 생각되고 있다.1)2) 조현병에 관한 역학, 신경병리학, 그리고 뇌영상 연구결과는 신경발달의 이상이 조현병의 발생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을 가능성을 시사한다. 신경학적 이상은 신경발달장애로서의 조현병의 병태생리를 이해하고 발병의 위험을 예측하는 데 기초적인 자료가 될 수 있다. 조현병 환자군에서 나타나는 신체미세기형,3) 산과적 합병증,4) 손톱주름총시도(nailfold plexus visibility)5)6) 그리고 연성신경학적 징후에 대한 조사 및 분석은 조현병의 신경발달이상 가설을 검증하거나, 질병의 경과를 예측하는 데 의미 있는 연구라 할 수 있다. 연성신경학적 징후는 정신병 증상을 나타내는 환자의 신경학적 이상소견 중 기질적 원인에 의한 명백한 이상을 제외한 부분으로 그 병변 부위를 국재화시킬 수 없다는 의미에서사용되기 시작하였다.7) 연성신경학적 징후에는 운동 조절(motor coordination), 감각 통합(sensory integration), 순차적 복합 운동(sequencing of complex motor act), 원시반사(primitive reflex) 등의 이상이 포함되는데,7)8) 감각 입력과운동 출력 그 자체에는 이상이 없는, 주로 조정곤란으로 인해나타나는 증상들이다. 이러한 증상과 관련된 부위로는 측두엽, 전두엽, 소뇌 기저핵과 연수 등의 피질하 영역 등이 거론되고 있으나 이보다는 광범위한 기능의 이상을 시사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7) 연성 신경학적 징후는 일반인에 비해 조현병 환자에서 높은 유병률을 보이고 있고, 조현병에 이환되지 않은 조현병 환자의 가족 내에서 일반인에 비해 연성신경학적 징후가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관찰되었다. 가계도 연구와 쌍생아 연구에의해 연성 신경학적 징후가 발현하는 데 있어 유전적인 요소가 중요하게 작용한다는 것이 확인이 되면서, 몇몇 연구자들은 연성 신경학적 징후가 조현병의 내재형질(endophenotype) 임을 주장하고 관련 유전자를 찾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9) 내재형질은 조현병과 같이 다양하고 복잡한 행동증상을 보이는 증후군에서 유전자구조를 보다 단순화하여 관련 유전자의 탐색 가능성을 높여줄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10) 국내에서는 Kim 등11)이 조현병에 이환되지 않은 조현병 환자의 부모, 형제를 포함한 가족군과 정상 대조군의 연성 신경학적 징후를 비교한 결과, 가족군이 정상 대조군에 비해Neurological Evaluation Scale의 점수가 높게 나타나 연성신경학적 징후가 체질 표지로서 유용함을 확인할 수 있었던반면, Yoo 등12)은 같은 평가 도구인 Neurological Evaluation Scale을 통해 급내 상관계수법을 이용하여 환자군, 부모군, 정상 대조군을 비교한 결과 의미 있는 결과가 나타나지 않아생물학적 표현형의 가능성에 대해 입증할 수 없었다. 이에 이연구는 조현병 환자의 형제군에서 연성신경학적 징후가 나타나는 빈도가 환자군보다 낮고 일반인보다 높을 것이라는 가설을 통해 조현병 환자에서 연성 신경학적 징후의 생물학적표지자와 내재 형질의 가능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ObjectivesZZ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possibility of neurological soft signs as an endophenotype for schizophrenia by examining neurological soft signs in patients, their unaffected siblings and normal comparison subjects. MethodsZZThe study sample consisted of 32 patients, 25 of their unaffected siblings and 30 normal comparison subjects. Neurological soft signs were evaluated using the Cambridge Neurological Inventory Part 2. soft sign assessment. ResultsZZThe patients were significantly more impaired than normal comparison subjects (p = 0.047) on primitive reflex. The patients were significantly more impaired than siblings (p = 0.004) and normal comparison subjects (p = 0.021) on motor coordination. The siblings performed better on sensory integration than the patients (p = 0.020) and normal comparison subjects (p = 0.036). ConclusionsZZThis study suggests that neurological soft signs might be a potential biomarker for schizophrenia, but might not be an endophenotype for schizophren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