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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문현구-
dc.date.accessioned2019-03-15T06:12:58Z-
dc.date.available2019-03-15T06:12:58Z-
dc.date.issued2016-11-
dc.identifier.citation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논문집, v. 18, NO 6, Page. 545-556en_US
dc.identifier.issn2287-4747-
dc.identifier.issn2233-8292-
dc.identifier.urihttp://www.ndsl.kr/ndsl/search/detail/article/articleSearchResultDetail.do?cn=JAKO201610953524147&SITE=CLICK-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0848-
dc.description.abstract운영 중 해저 터널의 안정성 평가에 다양한 계측 정보를 사용해서 역해석하면, 효율적인 오차율 이내의 결과를 획득할 수 있다. 선행 연구에서 검증된 차분진화 알고리즘 기반의 역해석 수행 시 FLAC3D 등 범용 지반해석 프로그램을 사용했지만, 상대적으로 해석시간이 오래 걸리고, 제어가 어려운 단점이 있다. 이러한 이유로, 상대적으로 해석시간이 짧게 소요되는 beam-spring 모델기반의 FEM solver를 Python 언어로 개발하여, 기구축된 차분진화 알고리즘과 결합하였다. 계측 데이터로부터 실시간에 가깝게 운영 중 터널의 안정성 평가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며, 우선 솔버 개발에 용이한 종단방향 터널에 대해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If a back analysis is used in various measurement information for the estimation of an operating subsea tunnel safety, it is possible to obtain the results within efficient error rate. With such a commercial geotechnical analysis program as FLAC3D, back analysis is performed with a DEA which was validated in previous studies. However, there is a problem that is relatively a time-consuming analysis. For this reason, beam-spring model-based FEM solver which takes shorter relative analysis time, was developed by Python language, and then combined with the built-DEA. In order to consider the assessment of safety of an operation tunnel near real-time, a program for longitudinal direction tunnel was developed due to its relative easy development for analysis solver engine.en_US
dc.description.sponsorship본 연구는 국토교통부(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2016년 건설기술연구사업의 ‘고수압초장대 해저터널 기술자립을 위한 핵심요소 기술개발(13SCIP-B066321-01)’연구단 지원에 의해서 수행되었습니다. 연구지원에 감사드립니다.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사단법인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en_US
dc.subject빔-스프링 모델en_US
dc.subject차분진화 알고리즘(DEA)en_US
dc.subject역해석en_US
dc.subject운영 중 해저 터널en_US
dc.subject종단방향 터널en_US
dc.subjectBeam-spring modelen_US
dc.subjectDifferential evolution algorithm (DEA)en_US
dc.subjectBack analysisen_US
dc.subjectOperating subsea tunnelen_US
dc.subjectLongitudinal direction tunnelen_US
dc.title운영 중 해저 터널의 안정성 평가를 위한 역해석 프로그램 개발:종단방향en_US
dc.title.alternativeThe development of a back analysis program for subsea tunnel stability under operation: longitudinal direction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no6-
dc.relation.volume18-
dc.identifier.doihttp://dx.doi.org/10.9711/KTAJ.2016.18.6.545-
dc.relation.page545-556-
dc.relation.journal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논문집-
dc.contributor.googleauthor안준상-
dc.contributor.googleauthor김병찬-
dc.contributor.googleauthor문현구-
dc.contributor.googleauthor송기일-
dc.contributor.googleauthorAn, Joon-Sang-
dc.contributor.googleauthorKim, Byung-Chan-
dc.contributor.googleauthorMoon, Hyun-Koo-
dc.contributor.googleauthorSong, Ki-Il-
dc.relation.code2016042955-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COLLEGE OF ENGINEERING[S]-
dc.sector.departmentDEPARTMENT OF EARTH RESOURCES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dc.identifier.pidhkmo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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