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태국 대중가요의 '사랑'에 대한 개념적 은유 비교 연구

Abstract

은유는 무관계한 2 가지의 사물을 사용하여 하나의 사물을 다른 사물과 대 조해서 암시적인 의미를 표현한다. 세계적으로 모든 언어권에서 은유가 지니 고 지금은 시나 소설뿐만 아니라 노래가사, 드라마 그리고 영화에서도 많이 사용된다. 은유는 사람들이 살고 있는 사회나 그 사회 속에 문화를 바탕으로 생성되며, 신체적 경험이 다르기 때문에 은유표현이 다양해진다. 본 논문은 사랑의 중요한 구조적 범주를 사랑의 대상, 사랑의 증상, 사랑의 상태로 구분해서 Lakoff & Johnson(1980)의 개념적 은유 이론을 바탕으로 한 국과 태국 대중가요에 나타난 '사랑' 은유를 비교하여 진행하고 양국 대중가 요에 어떤 개념적 은유가 나타나는지 그리고 비슷한 점과 차이점이 어떠한지 를 알아보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한국보다 태국 대중가요에 나타난 사랑 은유가 더 다양 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언어적인 면과 문화적인 면이 다르기 때문인 것을 반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