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목형 웨어러블 기기의 잠정적 사용 중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Abstract

IoT 시대에서 스마트폰에 이은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꼽히는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최근 들어 낮은 사용지속성과 침체된 시장성장에 직면해 있다. 이러한 가운데 웨어러블 디바이스 관련 기존 연구는 대부분 웨어러블 기술의 수용의도나 경험적 측면 혹은 기술적 측면 위주로 진행되어 온 반면 웨어러블 디바이스 사용자들의 불만족이나 낮은 사용지속성을 실증적으로 분석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정체되어 가는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의 원인을 고찰하기 위해 웨어러블 디바이스 사용자들의 사용중단 현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정량적으로 살펴보았다. 연구의 대상으로 현재 가장 상용화되어 있는 웨어러블 기술인 손목형 웨어러블 기기를 선정하였다. 독립변수로 최근 ICT 기술의 사용중단을 유발하는 요인으로 연구되고 있는 테크노스트레스의 3개 요인인 과부하, 침입성, 복잡성을 선택하였고 종속변수는 기존의 사용중단 변수에 보다 동적인 기기 사용행태를 반영하여 잠정적 사용중단으로 재정의하였다. 또한 테크노스트레스의 요인들과 손목형 웨어러블 기기 사용자의 잠정적 사용중단 간의 관계에서 이용만족도가 매개효과를 보이고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통해 연구가설을 검증한 결과, 테크노스트레스의 요인 중 복잡성이 손목형 웨어러블 기기의 잠정적 사용중단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과부하와 침입성은 잠정적 사용중단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복잡성과 사용중단 간 관계에서 만족도는 유의미한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테크노스트레스의 어떤 요인들이 손목형 웨어러블 기기의 잠정적 사용중단에 유의미한 영향을 끼치는지를 파악하였다. 이로써 손목형 웨어러블 기기의 사용중단 현상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을 제안하였고 향후 웨어러블 기술 시장에서 사용자의 사용중단을 방지하고 지속적인 기기 사용을 유도하기 위한 전략 수립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