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마이닝을 활용한 사용자 요구사항 우선순위 도출 방법론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하여 고객 요구사항 방법론에 대한 다각화 및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은 설문조사 기법을 보완할 수 있도록 텍스트 문서에서 효율적인 고객 요구사항 추출과 더불어 우선순위를 함께 제시하고자 한다. 사용자가 서비스에 대해서 어떻게 느끼는지 핵심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무엇을 먼저 개선할지 사용자 우선순위를 도출하고 우선적인 요인에 대해 세부 원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