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및 해외 비즈니스 사례 비교 분석을 통한 국내 공유경제 비즈니스 발전 방향 연구

Abstract

오늘날의 신뢰 구축 기반의 메커니즘을 통한 공유경제의 등장과 PwC와 창조경제연구원 등 연구 및 조사기관에서 언급된 공유경제의 미래 시장 전망을 통해 공유경제는 미래 경제 모델로 불리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현재 공유경제 시장을 선점하고, 세계 시장으로 진출하고 있는 Airbnb와 Uber 등을 통하여 해외 공유경제가 글로벌 트렌드로 자리하고 있는 반면, Kosasa나 Socar 등 국내의 공유경제는 글로벌 트렌드를 따라가기 바쁜 상황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국내에서의 공유경제 비즈니스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해외 비즈니스와 국내 비즈니스 각 50개씩의 공유경제 사례에 대하여 비즈니스 출현 연도를 통한 시계열 분석, 국제 산업 분류 표준을 통해 분류된 비즈니스에 대한 산업 분포 분석, KCERN의 공유경제 큐브 모델을 통한 공유경제 유형 분석, 비즈니스 사례 조사를 통한 수익 모델 분석 그리고 도출된 요인들 간의 연관성을 확인하기 위한 교차 분석을 진행하였다. 분석 결과 트렌드에 몰리는 현상이나 문화 및 제도 환경의 차이, 수익 모델의 차이 등 해외와 국내의 비교되는 모습을 확인하였고, 앞으로 국내 공유경제 비즈니스가 갖추어야할 방향성을 모색 및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다수의 해외 및 국내의 비즈니스 사례를 비교함으로서 첫 째, 국내에서는 활발히 진행되지 않은 선제적인 주제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둘 째, 최근 제시된 공유경제 큐브 모델의 이론을 적용해 보았다는 학술적 의의와 셋 째, 해외와의 비교를 통해 국내 공유경제 비즈니스의 방향성을 모색 및 제안하였다는 것에 중요한 의미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