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근부식으로 인한 철근콘크리트 전단기둥의 내진성능 저감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주 목적은 철근콘크리트 부재 가운데 내진성능에 매우 중요한 부재인 전단파괴형 기둥을 대상으로 노후화에 따른 경년열화에 의한 내진성능 저감계수를 제안하는 것으로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철근콘크리트 전단기둥의 경년열화의 주 원인이 철근부식으로 판단하여 경년열화에 따른 전단기둥의 손상도(내진성능 저감)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철근부식에 따른 손상 실험체를 설계 및 계획하였다. 철근부식에 따른 내진성능 저감을 자연 전위차 측정법을 이용하여 부식 정도를 고려한 실험을 실시하여 내진성능 저감계수를 정량적으로 도출함과 동시에 경년열화 요인 가운데 철근 부식에 의해 내부 균열과 슬립(Slip), 철근과 콘크리트의 부착성능 감소 등을 중심으로 유한요소해석을 실시하여 상호 관계를 분석하였다. 최종적으로 실험 결과와 해석결과를 바탕으로 경년열화를 고려한 철근콘크리트 전단기둥의 내진성능 저감계수를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