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을 위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분석

Abstract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들어서며 새롭고 혁신적인 테크놀로지들은 교육 패러다임에 큰 변화를 가져다주었으며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주었다. 특히 무선 인터넷과 모바일 기기의 급속한 발달로 인해 학교 교육현장은 무선 인터넷 기반의 모바일 학습 환경을 도입하기 시작하였다([4]). 많은 교육자들은 다양한 교육 콘텐츠들을 수반할 수 있는 모바일 기반의 학습이 학생들의 학습을 촉진시키며 결과적으로 학습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잠재성이 있음을 언급하였다([17]). 우리나라 교육부에서도 ‘제2차 수학교육 종합 계획’을 통해 수학에 대한 흥미를 이끌어내기 위한 게임 기반 온라인 학습 콘텐츠 개발, 실용적 측면의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 개선을 추진하였다([1]). 따라서 이 논문은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진입한 현 시점에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수학교육에서의 활용성과 현황을 알아보고 그 교육적 잠재성을 살펴보기 위한 목적으로 작성되었다. 우리나라 초·중·고 수학교육에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활용 가능성 및 그 특징을 알아보기 위해 이 논문에서는 우리나라에서 스마트기기의 운영체제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안드로이드를 기반으로 하는 수학교육 어플리케이션을 조사하였다.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 시장에서 358개의 수학교육 어플리케이션을 목표 대상, 평균 소비자 가격, 소비자 평가 세 부분으로 나누어 그 현황을 조사하고, 현 시장에서 소비자들이 어떠한 특징을 수반한 어플리케이션들을 선호하는지 살펴보았다. 또한 기존 연구자들이 분류한 수학교육 어플리케이션 유형을 기준으로 우리나라 수학교육에서의 활용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하는 어플리케이션을 분석하였다. 우리나라의 교육현장에서 성공적으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스마트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선 어플리케이션 시장 현황을 조사하고 수학교육 어플리케이션의 유형별 특징을 살펴보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교육 환경에서의 스마트 디바이스들을 구축하고 다양한 콘텐츠들을 다루는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이 개발되어야 하고, 아울러 이를 활용하기 위한 적절한 교사 교육이 이루어 져야 한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어플리케이션을 적용한 다양한 교육 현장의 활용 사례, 다양한 콘텐츠와 기능을 수반한 어플리케이션들이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있다. 따라서 이 논문의 어플리케이션 시장 조사 및 유형별 어플리케이션 분석은 학교 현장에서 수학교육 어플리케이션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한 디딤돌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