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중심 인성교육을 위한 사회참여 미술교육 지도방안 개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ocially Engaged Art Education Method for Practical Humanity Education

인성교육 진흥법의 제정과 실행으로 인하여 인성교육에 새 바람이 불고 있다. 우리 사회에서 도덕성 하락으로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범국가적으로 인성교육에 주목하였고 교육계에서는 5·31 교육개혁 이래 지속적으로 학습자의 바른 인성 함양을 위하여 인성교육을 시행하였다. 하지만 종래 시행되어 오던 인성교육은 교실 안, 학교 안에서만 이루어질 뿐 그 내용이 학습자의 실제적 삶과 유리되어 지식 위주의 형태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관련 내용을 습득하는 것에 그쳐 실천으로 이어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는 점을 문제를 지닌다. 이렇게 실천으로 이어지지 못하는 지식교육 위주의 인성교육은 학습자가 바른 인성을 함양하며 전인적 인간으로 성장 하는 것에 한계점을 갖는다. 이는 종래의 인성교육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한 대안으로 새로운 교육 방법으로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문제의식에 기초하여 본 연구에서는 기존 인성교육이 갖는 문제점의 실제적 대안으로 실천중심 인성교육을 제시한다. 학습자에게 인성 덕목과 역량 함양을 기반으로 실천을 통해 체험과 행동으로 연결할 수 있는 교육 기회를 부여하는 인성교육으로 그 방법의 변화를 꾀하여 보다 효과적인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그 방법을 개선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앞에서 제시한 내용을 배경으로 한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자가 미술교과교육을 통하여 실천 가능한 인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의 달성을 위하여 실천중심 인성교육 위한 사회참여 미술교육 지도방안을 개발하여 제시한다. 학습자들은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미술교육 지도방안을 통하여 사회 참여적 행위를 바탕으로 교실 안 수업이 실천으로 이어져 미술 수업을 통해 공동체를 위한 실천 방안을 탐색하고 실천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미술교과교육 내에서의 실천중심 인성교육 실현을 위하여 사회참여 미술교육에 주목한다. 따라서 사회참여 미술과 이를 바탕으로 진행되는 사회참여 미술교육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정리하여 연구에서 개발하는 교육 지도방안의 이론적 근거로 삼았다. 즉, 학습자는 사회참여 미술교육으로 하여금 실제 사회를 변화시키는 행동가로서의 역할을 함으로써 공동체의 발전에 참여하고 사회 문제 개선에 기여하게 된다. 이러한 실천중심 인성교육을 위한 사회참여 미술교육 지도방안의 구체적인 지도안은 총 10차시에 걸쳐 제시하였다. 윤리적 소비를 위한 크라우드 펀딩 프로젝트를 수업의 주제로 삼고 문제중심 학습, 협동 학습, 토의·토론 학습이 포함될 수 있도록 조직하였다. 이러한 지도방안의 기대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로 하여금 미술을 통하여 자신의 주변의 사회 현상과 문제점을 발견하여 미술을 통한 사회 참여 활동을 직접 계획하고 전개할 수 있다. 둘째, 학습자가 스스로 계획한 사회참여 미술을 통해 사회 문제에 참여하는 과정 속에서 실천중심 인성 덕목들을 내면화할 수 있다. 셋째, 학습자는 사회참여 미술을 통해 행동가가 되어 직접 사회를 변화시키는 가운데 다양한 사람들과의 상호 소통을 경험하고 공동체의 가치를 느끼며 배움을 실천할 수 있는 실천중심 인성을 기를 수 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인성교육 지도방안이 학교 현장에서 학습자의 올바른 인성함양과 실천을 위해 새로운 방향으로 전개되는 인성교육의 구체적인 지침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이를 통해 바람직한 인성을 기르고 더 나은 공동체를 위하여 주체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전인적 인간으로 성장 할 수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