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SI 표준 연결기 헤드의 적합성 검증 연구

Abstract

2014년 3월 19일 부로 전 철도용품 형식승인제도가 시행됨에 따라 설계적합성검사, 합치성검사, 용품형식시험, 제작자승인에 대한 인증이 필요하며, 각 단계를 승인받아야 다음단계에 대한 인증이 진행되므로 개발기간 증가로 인한 제품의 납기 지연이 우려된다. 기존 철도용품 개발 기간 중 개발 제품 적합성 검증에 대한 고려를 하지 않았으나, 철도용품 형식승인제도가 도입됨에 따라 개발 제품 적합성 검증, 인증 획득에 대한 추가적인 비용 및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철도용품 연구개발 및 적합성 검증 프로세스를 통합한 실용적인 연구개발 프로세스가 필요하고, 제품 개발 초기단계부터 완성품 제작단계까지 인증을 고려한 적합성 검증 연구를 동시에 수행함으로써 개발오류 감소 및 제품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고 개발 종료와 동시에 형식승인 인증획득 및 상품화 가능하다. 자동복합 열차 분리․결합용 연결기는 철도안전법 형식승인 제도의 철도용품에 포함되며, 철도차량 제작기업은 설계부터 제작 및 인증까지 모든 단계를 완료한 철도용품을 철도차량에 적용시켜야 한다. 따라서 자동복합 열차 분리․결합용 연결기의 적용 및 철도차량 형식승인을 위하여 연결기의 설계적합성 검증, 설계 합치성 검증, 용품형식시험 및 제작자 능력 검증이 수행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연결기의 핵심이 되는 연결기 헤드에 대한 국내외 기술기준, 표준규격을 조사하고, 이와 관련된 국내·외 연구 현황을 조사하여 연결기 헤드에 대하여 적합성 연구를 적용하여 개발 제품에 대한 시스템 적합성 검증을 실시하였으며, 형식승인 인증획득을 통하여 국제 수준의 시험․검증․휴효성 확인․인증획득의 시스템엔지니어링 체계의 전 과정을 적용하여 최적의 개발품이 도출되도록 연구를 수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