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에멀전을 사용하여 화장품 업계에 경피 전달 시스템(TDS)을 적용한 동향 고찰

Abstract

현대인들의 미에 관한 관심은 더욱 증대되고 있으며, 깨끗하고 주름 없는 매끈한 피부를 원한다. 주름이 없고 좋은 피부는 사람을 더욱 활력 넘치게 한다. 때문에 사람들은 더 아름다워지기 위해 화장품을 사용하는데, 화장품은 누구나 쉽게, 매일 꾸준히 바름으로써 그에 포함된 기능성 성분을 피부로 침투하기에 용이한 매개체이다. 주름을 생성시키는 노화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가 바로 활성산소이다. 이 활성산소를 제거하기 위하여 항산화 효능이 있는 원료를 사용한 화장품의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는데, 그 중 하나가 항산화 비타민을 사용한 화장품이다. 화장품과 식품 및 의약품 분야에서 항산화 물질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비타민을 피부로 침투시키기 위해서는 피부의 세포막과 각질층을 통과할 수 있는 전달체가 필요하다. 이에 따라 화장품 산업에서는 새로운 전달체로써 의약 산업에서 활용되고 있는 시스템인 ‘약물 전달 시스템(DDS)’의 적용을 고안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약물 전달 시스템의 한 부류인 경피 전달 시스템(TDS)을 적용하여 여러 가지 전달 체 중에서도, 피부로의 침투를 위해 세포막과 유사한 성분으로 구성된 지질소포체(리포좀, SLN, NLC)의 적용동향을 고찰하고, 더 나아가 앞으로 기대되는 새로운 약물 전달 시스템의 응용동향을 알아보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