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0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윤충한-
dc.date.accessioned2019-02-13T02:31:49Z-
dc.date.available2019-02-13T02:31:49Z-
dc.date.issued2018-11-
dc.identifier.citation경영사학, v. 33, No. 4, Page. 73-96en_US
dc.identifier.issn1226-0215-
dc.identifier.urihttp://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10026981867-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98931-
dc.description.abstract이 논문에서는 인터넷의 급속한 보급에 따라 다채널방송인 유료방송이 비약적으로 성장하였고, 이는 기존 지상파방송 위주의 텔레비전 방송산업을 극적으로 변화시켰음을 보인다. 유료 방송시장의 발전으로 기존 독점적인 지위를 가졌던 지상파방송의 시장지배력은 감소하고 미디어 간 경쟁이 가속화되어 결과적으로 방송광고시장의 구조변화를 가져왔다. 과거 압도적인 시 청률을 보이던 지상파채널의 시청률은 급감한 반면에 유료방송채널들의 시청률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등 미디어대체 현상은 시간이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 실증분석 결과, 유료방송 시청률의 증가는 지상파시청률과 거의 1:1 대응되게 지상파방송의 시청률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청률의 경쟁으로 방송광고수입은 시청률 변화와 같은 방향으로 변화하였는데 광고 주들의 이동은 시청률변화에 더욱 탄력적이어서 계량분석 결과, 탄력성은 1.617인 것으로 나타났다. 즉, 1%의 시청률 증가는 1.617%의 광고수입 증가를 가져오는 것으로 나타나 미디어 시장의 시청률경쟁의 치열한 정도를 잘 보여주었다. This paper shows that the widespread diffusion of broadband internet enabled multi-channel television to grow rapidly within a very short period of time, which changed the structure of terrestrial television industy as well as that of advertising industry. The advent of multi-channel television such as IPTV has reduced the viewer rates of terrestrial TV channels drastically. However, it has increased the viewer rates of other non-terrestrial TV channels instead. This kind of media substitution has become intensified as time passes. Empirical results show that there is 1:1 substitution between terrestrial channel viewer rates and other channel viewer rates. Furthermore, the increase in viewer rates of non-terrestrial channels attracts demand for advertising much faster than proportionately. The viewer rate elasticity of advertising revenue is estimated to be 1.617.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한국경영사학회en_US
dc.subject미디어대체en_US
dc.subject유료방송산업en_US
dc.subject지상파방송en_US
dc.subject시청률en_US
dc.subject광고수입en_US
dc.subjectMedia Substitutionen_US
dc.subjectTelevision Broadcasting Industryen_US
dc.subjectMulti-Channel Televisionen_US
dc.subjectViewer Ratingen_US
dc.subjectAdvertising Revenueen_US
dc.title유료방송산업의 성장과 지상파방송의 위상 변화 - TV시청률과 광고수입 변화를 중심으로 -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no4-
dc.relation.volume33-
dc.relation.page73-96-
dc.relation.journal경영사연구-
dc.contributor.googleauthorYoon, Choong Han-
dc.contributor.googleauthorLee, Jee Hoon-
dc.relation.code2018044956-
dc.sector.campusE-
dc.sector.daehakCOLLEGE OF BUSINESS AND ECONOMICS[E]-
dc.sector.departmentDIVISION OF ECONOMICS-
dc.identifier.pidyoonchoo-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ND ECONOMICS[E](경상대학) > ECONOMICS(경제학부)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