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보압축기용 포일 스러스트 베어링의 실험장치 개발

Abstract

무급유(Oil-free) 고속회전기기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고속회전기기에 적용되는 공기 베어링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공기 포일 베어링은 별도의 오일 윤활 시스템을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구조가 단순할 뿐만 아니라 열적 안정성 및 동적 안정성이 우수한 장점이 있다. 포일 스러스트 베어링의 정적/동적 특성은 회전속도 및 정적/동적 하중에 따라 크게 변하기 때문에 베어링의 특성에 대한 실험적 검증이 필수적으로 수반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정적/동적 하중의 변화에 따라 포일 스러스트 베어링의 토크, 동력손실 및 베어링 강성, 감쇠를 실험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실험장치를 소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