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층화 분석법을 이용한 저탄소 녹색도시 중요도 측정 기초 연구

Keywords 온실가스; 계층분석법(AHP); 저탄소 녹색도시; 탄소 저감 흡수

Abstract

온실가스가 대기 중에 축적되어 지구의 평균기온을 상승시키면서 예상치 못한 환경재해가 급격하게 증가함에 따라, 도시 계획적으로 온실가스 배출을 감소시켜 나갈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녹색도시(Green City)의 개념을 고찰하여 사례 분석 및 관련 연구 자료를 통해 탄소저감 및 탄소흡수를 위한 계획요소를 도출하였고, 적용사례를 고려하여 세부항목 별 계획요소의 중요도 분석을 계층분석법(AHP: Analytical Hierarchy Process)을 이용하여 우선순위를 도출하였다. 연구에서 도출된 탄소중립도시계획요소를 탄소중립도시 목표에 따른 적용방안을 제시하고, 탄소 흡수 목표에 따른 계획요소를 통해 저탄소 녹색도시 계획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