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영역에서의 토공장비 관제 모니터링을 위한 VR 시뮬레이터 개발

Keywords 로컬영역; 가상현실; NMEA 데이터; 3D 서피스 모델; 시각화 시뮬레이터

Abstract

토공사는 다수의 장비가 협업을 통해 작업이 진행된다. 최근, GIS를 기반으로 수 많은 Telematics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토공 장비들의 위치기반 성능모니터링 및 자산관리가 수행되고 있다. 그러나 이는 주로 토공운반장비를 대상으로 하는 광역단위 모니터링에 효율적이며, 주요 토공장비(굴삭기, 로더, 그레이더 등)의 사이트내 로컬단위 모니터링에는 한계점이 있다. 주요 토공장비를 대상으로 효율적인 모니터링을 수행하기 위해서 는 3차원 지형의 변화 및 형상정보가 동시에 업데이트 되어야 최적의 작업계획이 수립될 수 있으며, 수립된 계획에 따른 작업성능을 모니터링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3차원 지형모델을 기반으로 토공 로컬 현장내 장비의 위치 및 작업정보기반 모니터링이 가능한 VR 시뮬레이터의 개발내용에 대해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