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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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선우명호 | - |
dc.date.accessioned | 2019-01-14T04:56:55Z | - |
dc.date.available | 2019-01-14T04:56:55Z | - |
dc.date.issued | 2016-10 | - |
dc.identifier.citation | 한국철도학회 2016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page. 413-418 | en_US |
dc.identifier.uri |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07058819 | - |
dc.identifier.uri |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81263 | - |
dc.description.abstract | 트램은 일반철도와는 달리 선로상에 보행자와 같은 돌발 장애물이 나타날 수 있는 주행 환경을 가진다. 기존에 개발되고 있는 레이더 기반 충돌 판단 시스템의 경우 센서 특성상 사람을 인식하기 어렵고 횡 방향 운동 추정에 한계가 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이 연구에서는 카메라와 레이저스캐너의 융합정보 기반 충돌 판단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된 시스템은 단안 카메라 기반 선로 인식 부분 및 인식 정보와 레이저스캐너 기반 충돌가능물체 거동 예측 부분으로 구성된다. 해당 시스템은 실제 트램이 주행환경에서 취득한 데이터 기반으로 검증 되었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선로 인식 부분은 선로에 인식에 적합한 필터를 설계해 보다 강건한 선로 인식을 할 수 있으며 충돌가능물체에 대한 예측을 통하여 효율적인 충돌 판단을 가능하게 하였다. Unlike general trains, a wireless tram’s driving environment carries the risk of people or vehicles suddenly entering into its rails. Previous systems for trams detected objects using radar. However, radar-based collision risk assessment systems were found to have several disadvantages. For instance, low-cost radar systems cannot detect people and have difficulty in estimating lateral motion. To overcome such issues, this paper will propose a camera and laser scanner convergence-based collision risk assessment system. The proposed system consists of a monocular camera-based rail detection module and a detected rail and object-based behavior recognition module. The applicability of this system was evaluated based on logged sensor data-based simulations. The proposed system in this paper effectively detects rails by removing lanes from its detection range and assesses the collision risk efficiently through the prediction of collisional objects. | en_US |
dc.description.sponsorship | 이 연구는 국토교통부 철도기술연구사업 “무가선 저상트램 실용화 기술 개발”(15RTRPB067379-03) 과제의 연구비지원에 의해 수행되었습니다. 이 연구는 교육부의 BK21플러스사업(22A20130000045)의 일환으로 수행되었습니다. 이 연구는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원천기술개발 사업의 일환으로 수행된 연구결과입니다.(No. 10042633). 본 연구는 지식경제부 에너지자원기술개발사업의 일환(2006ETR11P091C)으로 수행 되었습니다. 이 연구는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원천기술개발사업 (10060068, “바디도메인을 위한 차세대 E/E 아키텍처 및 통합제어모듈 개발”)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결과입니다. | en_US |
dc.language.iso | ko_KR | en_US |
dc.publisher | 한국철도학회 | en_US |
dc.subject | 무가선 TRAM | en_US |
dc.subject | 주행안전시스템 | en_US |
dc.subject | 선로인식 | en_US |
dc.subject | HMM | en_US |
dc.subject | 충돌 판단 | en_US |
dc.subject | TRAM | en_US |
dc.subject | Driving safety | en_US |
dc.subject | Rail detection | en_US |
dc.subject | Collision risk assessment | en_US |
dc.title | A collision risk assessment system based on rail detection for the enhancement of tram driving safety | en_US |
dc.type | Article | en_US |
dc.relation.page | 1-5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박승진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정상우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이민철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선우명호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Park, Seungjin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Jeong, Sangwoo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Lee, Minchul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Sunwoo, Myoungho | - |
dc.sector.campus | S | - |
dc.sector.daehak | COLLEGE OF ENGINEERING[S] | - |
dc.sector.department | DEPARTMENT OF AUTOMOTIVE ENGINEERING | - |
dc.identifier.pid | msunwoo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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