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73 0

한국 판타지 소설의 역사와 의미 연구

Title
한국 판타지 소설의 역사와 의미 연구
Author
이융희
Advisor(s)
이재복
Issue Date
2018-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논문은 1990년대 소비대중사회로 접어든 한국에서 형성된 한국 판타지 소설이 20년 동안 한국사회에서 어떻게 전개되며 또한 서사구조 속에서 어떻게 당대 문화 구성원들의 욕망을 드러내는지 그 관계에 대해 연구하고, 이를 통해 한국 판타지 소설의 전망까지 논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현대사회에 등장한 웹소설이라는 현상의 연구 단초를 마련하고 ‘한국 판타지 소설’이라는 고유명을 분석하기 위한 기초 토대를 다지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웹소설이라는 매체를 통해 국내에서 주로 소비되는 장르 문학은 시장에서 유통되던 대중적 함의의 정의를 가져와서 장르의 이름을 자기언명했을 뿐 비평적, 학술적 조어로서 고유명 작업을 거친 적이 없다. 미약한 시도들 역시 과거의 정의를 시대 변화 없이 그대로 답습한 경우가 많아 실정과는 큰 괴리감이 있다. 기존의 논의가 무의미하다는 주장은 아니다. 단지 의미장을 둘러싼 정의 중 개별 작품에만 겨우 적용될 미시적인 부분, 타자화된 시선에서 가능한 오해들을 제거하고 오롯한 의미 자체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본고에서는 그중에서도 2018년 현재 로맨스와 함께 웹소설 시장을 이끌어나가는 쌍두마차 중 하나인 한국 판타지의 20년 역사를 주목하고 연구하고자 한다. 본론의 구성은 이렇다. Ⅱ장에서는 우선 연구의 대상인 한국 판타지 소설이란 고유명의 의미에 대해서 정의할 것이다. 1절에서는 판타지 소설이라는 문화가 한국사회에서 발생하게 된 배경맥락을 짚을 것이다. 1970년 TV를 비롯한 전자제품의 생산부터 시작한 한국의 소비대중사회의 흐름은 문화적 신세대를 끊임없이 출몰시켰다. 이러한 맥락에서 포스트모더니즘 사회와 PC 통신의 발달이 만들어낸 소비문화를 고찰하고 2절에서는 IMF라는 경제적 위기로 격변하는 시기에 등장한 ‘한국 판타지 소설’이란 무엇인지 문화적, 경제적, 수용자적 특징을 밝히고자 한다. Ⅲ장에서는 PC 통신을 기원으로 한 초기 판타지 소설부터 이후 20년 동안 전개된 판타지 소설의 구조에 집중할 것이다. 특히 주목할 것은 판타지 세계를 구성하는 이차 세계가 서사에서 어떤 기능을 하는지를 밝혀내는 것으로, 이러한 작업은 현재 웹소설 매체를 통해 소비되는 다양한 형태의 판타지 소설을 이해하는 데 단초가 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7554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412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KOREAN LANGUAGE & LITERATURE(국어국문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