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탈주민을 위한 라이프 코치의 역할과 필요역량

Abstract

국내 입국한 북한이탈주민들의 수는 2017년 6월말 기준, 총 31,339명으로 앞으로도 남한에 거주할 북한이탈주민은 더욱 증가할 것임을 예상할 수 있다. 통일을 준비하는 입장에서 북한이탈주민은 남한사회에 중요한 자원이며 동포이기에 이들이 삶의 질 향상을 통해 안정적인 정착을 할 수 있도록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북한이탈주민을 위한 라이프 코치의 역할과 필요역량을 연구하여 향후 증대될 북한이탈주민을 위한 라이프 코치들에게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고 북한이탈주민의 올바른 정착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데 목적을 둔다. 연구 진행을 위하여 기존의 연구 결과나 기록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는 문헌연구를 진행하였다. 그리고 한국코치협회 인증 코치 자격을 갖추었거나 인증 프로그램을 이수한 북한이탈주민 4명을 대상으로 북한이탈주민을 위한 라이프 코치에게 요구되는 역할 및 필요역량에 대하여 반구조화 형식의 심층면담을 하였다. 이후, 한국코치협회나 ICF(국제코치연맹)의 인증 코치 자격을 갖추었으며, 800시간 이상의 라이프 코칭 경험이 있는 현직 코치 22명을 대상으로 3차례에 걸친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북한이탈주민을 위한 라이프 코치의 역할은 4가지 역할범주 및 9가지 세부역할이 도출되었으며 북한이탈주민이 자신의 가능성과 잠재력을 인식할 수 있도록 도우며, 강점을 개발하여 삶에서 성과 향상을 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 하는 ‘자기인식 및 성과 창출’의 역할의 중요성이 부각됨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북한이탈주민을 위한 라이프 코치의 필요역량은 25가지로 도출되었으며 자기인식 및 성과 창출의 역할에서 ‘신뢰 및 친밀감 쌓기 역량과 적극적 경청 역량’이, 인생의 긍정적인 미래 구축 역할에서 ‘적극적 경청’ 역량이, 그리고 심리사회적 지지 역할에서 ‘신뢰 및 친밀감 쌓기’ 역량이 가장 높은 평균값을 보이며 중요하게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모든 필요역량을 동시에 개발하기는 어렵기에 공통적으로 강조되는 핵심역량 5가지를 도출해보니 ‘적극적 경청, 신뢰 및 친밀감 쌓기, 인정, 칭찬, 지지, 다문화 이해도, 동기부여 능력’이 도출되었다. 넷째, 선행연구에서 기존의 라이프 코치의 역할 및 필요역량이 명확하게 도출되어 있지 않아 일반적인 라이프 코치와 북한이탈주민을 위한 라이프 코치를 비교하기는 쉽지 않았으나 북한이탈주민을 위한 라이프 코치는 일반적인 라이프 코치에 비하여 ‘변화관리 능력, 진단검사 실행 및 분석능력, 공감능력, 개방성, 순수성 유지, 수평적 태도, 에고리스, 적절한 선 긋기(균형성), 인내심, 리더십, 감정 컨트롤, 정보력, 문제해결력, 서비스 연결력, 상담 지식’ 역량이 특별하게 요구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북한이탈주민을 위한 라이프 코칭이 현장에선 행해지고 있으나 연구가 전무한 상황에서 북한이탈주민을 위한 라이프 코치의 역할과 세부역할, 그리고 각 역할에 대한 정의 및 역할별 필요역량과 핵심역량을 최초로 규명했다. 이를 통해 앞으로 북한이탈주민을 위한 코칭을 연구할 연구자들과 현장에서 이를 적용할 코치들에게 인식을 제고할 수 있는 초석을 제공했다는 것에 의의를 둔다. 마지막으로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라이프 코칭에 대한 선행연구가 먼저 다양하게 연구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북한이탈주민 출신 코치들과 남한 출신 코치들을 같은 방법으로 연구하여 두 집단의 인식수준 차이를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셋째, 역량에 대하여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행동 준거를 규명하는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넷째, 도출된 역할과 역량에 대하여 현직 코치들의 중요도 인식 및 실천 수준에 대하여 연구해 볼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