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공급사슬관리의 실행이 환경적, 경제적, 사회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의료기기 제조업을 대상으로

Abstract

전 세계적으로 환경적 이슈는 이제 개별국가와 개별산업만의 문제가 아니라 이와 관련된 국가, 개인, 기업, 고객, 구매자, 지자체, NGO등 모든 이해관계자들과 연계되어 있다. 따라서 환경오염의 심각성에 따른 국내외의 법적 요구사항과 규제강화, 제품과 공정의 환경영향에 대한 기업의 책임증가, 시민단체의 성장과 환경소비주의의 부각,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같은 요인에 의하여 친환경경영이 새로운 기업 경영의 패러다임으로 대두되었다. 이에 따라 기업의 경영목표는 경제적 이윤 추구와 함께 환경적 지속가능성을 포함하게 되었다. 이러한 환경적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친환경공급사슬관리(Supply Chain Environmental Management: SCEM)는 주로 제조기업들에게 기업환경경영의 하나로 인식되어 적용되고 있다. 즉, 환경규제를 잘 이행하는 것은 단기적으로는 제품개발에 따른 비용의 증가로 이어질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제품의 품질 향상뿐만 아니라, 기업이미지 향상, 자원생산성 향상으로 인한 국내외적인 경쟁력 강화에 따른 생산성과 수익을 증대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현재 기업의 친환경경영 패턴은 사업장에서의 오염물질 규제위주에서 제품과 서비스의 환경성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전환되고 있다. 또한 친환경경영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서 제조공정에서 뿐만 아니라 공급사슬관리 전체에서 관리가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제조업을 비롯한 많은 기업들이 친환경기술과 친환경산업을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정부에서도 국정기조인 창조경제 해법 실마리로 활용하려는 모습도 나오고 있다. 대기업은 신규 친환경기술 개발과 함께 기존 사업에 친환경 개념을 덧씌우며 변화를 도모하고 있고 중소기업 역시 친환경 비즈니스에서 새로운 활로를 찾고 있다. 친환경공급사슬관리는 1980년대에 논의되기 시작하였으며, 1990년대의 공급사슬개념이 진화된 것이다. 친환경공급사슬관리라는 개념은 Supply Chain Environmental Management, Green Supply Chain Management, Environmental Supply Chain Management, Eco SCM 등 사용하는 주체나 연구의 목적 범위에 따라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고 있으나, 친환경공급사슬관리(SCEM)는 기업 친화적인 관리 또는 관리기법을 공급사슬관리에 적용하여 환경성과 및 기업성과 달성을 목표로 한다는 점에서 비슷한 개념으로 정의된다. 친환경공급사슬관리는 공급사슬 전체에서 최소한의 자원 및 에너지 사용과 배출 물질 저감을 통해 환경영향을 줄이고 효율적 환경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것이다. 공급사슬에서의 친환경경영(공급망 환경경영)이 가진 내부 혁신 촉진역량이 프로세스 향상을 도모해 기업의 성과향상에 기여할 것이라는 기대에 있다. 미래의 기업은 지속가능성에 대해서 잘 이해하고 준비하는 기업만이 불확실한 미래에 잘 적응하고 성장할 수 있다. 지속가능성의 다양한 영역들 중 환경적 요소는 도쿄의정서 이후 지속적으로 중요하게 강조되고 있으며 향후 점점 더 중요한 요소가 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지속적인 성장을 해야만 하는 기업에게 있어서 친환경경영은 매우 중요한 화두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기업들은 친환경공급사슬관리(Supply Chain Environmental Management: SCEM)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고 있으나 기업의 여건과 실행의 부재로 쉽게 도입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기업 입장에서 볼 때 경제적 이윤창출을 도모하는 재무적 성과가 고려되어야 환경적 성격의 비재무적 성과를 함께 추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환경문제가 많이 대두되면서 기업들은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환경경영은 중요시 해왔고 기업은 이의 문제들을 적절히 대응해 나가야 하며 공급사슬 차원에서도 문제해결을 통해 기업 간의 경쟁력을 강화시켜야 한다. 대부분의 기업들은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하고 세계화 흐름에 발맞추고자 친환경경영을 강화해야 하며, 친환경공급사슬관리 실행을 통한 기업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어야 한다.사회적 책임의 기본적인 개념의 틀을 제시한 Caroll(2004)은 사회적 책임을 경제적, 법적, 윤리적, 자선적 책임 등 네부분으로 나누어 기업의 사회업적을 평가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였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관련한 많은 선행연구들은 사회적 책임과 기업성과 간의 관련성을 연구하여 왔다. 박상록(2014)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통한 이미지 형성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에서 기업의 사회적 활동에 대한 전략적 방향을 제시하였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경제적, 법률적 요건을 넘어서 사회로부터 정당성을 인정받을 수 있는 기업 활동을 의미하며, 경제적 목적 이외에 사회적·인간적 가치의 실현에 공헌하는 것이다. 최근 기업의 환경보전에 대한 책임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하나로서 비중이 커지고 있으며, 나아가 기업경영의 패러다임을 환경 친화적 경영에서 기업에 부여된 경제·환경·사회적 책임을 준수함으로써 장기적으로 생존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 지속가능경영으로 바뀌고 있다. 따라서 사회적 책임의 중요한 하나의 축인 환경문제의 경우, 이미 전 세계적으로 모든 국가 및 기업에게 생존의 기본조건으로 부상되었지만, 기업 관점에서는 새로운 비용이라는 사고가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기업의 활동영역이 확대되고 환경문제의 심각성 및 지속가능성 개념의 대두됨에 따라 사회가 기업에게 사회적 책임을 요구하기 시작했다. 따라서 기업의 환경관련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들은 생산과 서비스 전달 프로세스를 재설계하여 대기오염배출 및 폐기물감소 등과 같은 환경성과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그러므로 기업은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친환경적 제품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것이 가장 큰 목적이며, 친환경경영을 통하여 환경문제개선 뿐만 아니라 경제성 향상에도 영향이 있으며 친환경공급사슬관리 활동을 통하여 기업 가치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최근 들어 기업 간의 경쟁은 개별기업간의 경쟁이 아니라 공급사슬간의 경쟁의 양상을 보인다. 즉 기업의 경쟁력은 개별기업만의 역량의 경쟁에서 공급사슬관리상의 상·하위 기업간의 파트너십의 경쟁력이 궁극적인 경쟁력이 되며 친환경공급사슬관리에서도 같은 기준이 적용된다. 기업내부의 프로세스도 중요하지만 개별기업에서의 친환경적 프로세스 중요성보다도 공급업자, 생산업자, 판매업자에서 고객으로 이어지는 모든 경제활동을 친환경적으로 하는 것이 전 프로세스에서 매우 중요하다. 의료기기 제조업은 인구 고령화 및 웰빙 확산 등에 따라 미래 성장 잠재력이 큰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서 최근 10년간 연평균 13%의 높은 성장률을 지속하고 있으며, IT․기계․전자 및 의료기술과 융․복합이 가능한 미래 신(新)성장동력 산업으로 일자리 창출 가능성이 높은 분야이다. 하지만, 본 연구의 친환경공급사슬관리의 실행 성과에 대한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국내 의료기기 제조 기업들이 친환경공급사슬관리에 다소 무관심하고 획일화되지 않은 경영활동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앞으로 더 발전적이고 시대상황에 걸맞는 의료기기 제조업체의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의료기기를 제조하는 기업들은 친환경공급사슬관리 활동에 대한 도입과 시행의 필요성에 대해 관심을 많이 가져야 할 것이다. 협력업체 및 제조업체를 포함한 공급사슬 전체가 친환경공급사슬관리 활동을 시행한다면 기업 및 공급사슬 전체의 경제적 성과뿐만 아니라 나아가 환경적 책임준수에 따른 성과, 법적·윤리적인 책임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관련한 부분에서도 일정한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기존의 친환경공급사슬의 연구에서는 몇 가지의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먼저, 기업 간의 경쟁이 개별기업이 아닌 공급사슬 간의 경쟁으로 변화되고 있으나 친환경경영과 기업성과간의 관계를 공급사슬 측면에서 분석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친환경공급사슬 관리에서 공급사슬관점에서의 실행의 영향력을 연구해보고자 한다. 또한, 친환경공급사슬관리 동기 요인에 대한 선행연구들은 환경규제, 세금혜택 등과 같은 비자발적 동기에 대한 연구에 치중된 경향이 있다. 기업 내부에서도 친환경공급사슬관리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원가절감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증대와 같은 자발적 요소들을 보완하여 친환경공급사슬 관리 동기요인을 내부적동기와 외부적동기로 구분하여 분석을 실행하고자 한다. 덧붙여서, 기존의 연구에서 주로 다루어져 온 환경적성과 뿐만 아니라 경제적, 사회적 성과를 포함한 비환경성과에 대한 연구를 검증해 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주된 연구목적은, ①‘친환경공급사슬관리 동기’요인을 정의하고, 의료기기산업의 내·외부 활동이 환경적 성과, 경제적 성과, 사회적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해보고자 한다. ②분석결과를 토대로 경영자관점으로 의료기기 제조업의 경쟁력 있는 친환경공급사슬관리(SCEM)의 전략적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