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델 기반 카메라 추적 기술 동향

Abstract

객체 추적(object tracking)이라 함은 일반적으로 주어진 영상 내에 존재하는 객체의 움직임을 추적하거나 영상을 촬영한 카메라의 움직임을 추적하는 것을 아울러 말한다. 객체 추적은 증강현실, HCI, 내비게이션, 3 차원 디스플레이, 감시, 스포츠 분석 등 다양한 응용 분야의 요소 기술로, 컴퓨터 비전 분야에서 그 동안 수많은 방법들이 제안되어 왔다. 이러한 방법들은 <그림 1>에서 보는 것처럼, 크게 객체나 추적 환경의 상황에 따라 광범위하게 분류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그림 1>에서 음영 처리가 된 부분에 해당하는, 모델 기반으로 카메라의 3 차원 움직임을 추적하는 기술의 동향에 초점을 맞춰 살펴보고자 한다. 모델 기반 방법은 마커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마커 기반 방법의 문제점인 마커의 시각적 불편함(intrusiveness)을 해소할 수 있으며 참조 모델을 사용하지 않는 SFM이나 SLAM 기법에 비해 정확하고 안정적으로 카메라의 3 차원 움직임을 추적할 수 있기 때문에, 현재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