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효율 라인기동식 동기형 릴럭턴스 전동기의 회전자 설계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산업용 유도기 대체 라인 기동식 동기형 릴럭턴스 전동기 (Line-start Synchronous reluctance motor)의 돌극비 확대를 위한 설계 기법에 관한 내용이다. 기계적 강성요구 및 설계 제약조건으로부터 회전자의 출력 및 효율에 관련한 자속장벽 형상 변수들을 바꿔가며 형상 최적화를 수행하였다. 부하시험을 통해서 설계 타당성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