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kVA 일체형 변압기/리액터 코어포화에 관한 연구

Abstract

'발전-송전-배전-판매'의 단계로 이루어지던 기존의 단방향 전력망에 정보기술을 접목시킨 스마트그리드(Smart Grid) 전력망에 대한 기대와 요구가 증대되면서 스마트그리드 구축을 위한 ESS(에너지 저장장치 : Energy Storage System) 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에 있다. ESS의 여러 부분 중 PCS(Power Conversion System)은 배터리의 DC전력을 AC로 변환하여 계통에 연결해 주거나 계통의 AC전력을 DC로 변환하여 배터리에 충전하는 역할도 하게된다. 인버터에서 발생되는 고주파를 제거하는 필터용으로 쓰이는 리액터와 계통과 ESS를 전기적으로 분리해 주는 절연변압기는 PCS의 가장 큰 부피와 무게를 차지하고있다. 향후 ESS 시스템이 더욱 널리 보급되기 위해서는 전체 PCS 시스템의 컴팩트화가 요구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각각 개별로 존재하는 리액터와 변압기를 하나로 합침을 통해서 출력밀도를 상승시켜서 사이즈를 축소하는 것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