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 열화상 카메라를 이용한 표적 거리 측정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다중 열화상 카메라를 이용하여 지터(Jitte)를 가지는 카메라에서도 강인한 표적 거리를 측정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고온 및 고속으로 이동하는 표적을 측정하는 위해 열화상 스테레오 카메라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하지만 스테레오 정합의 특성상 원거리 정밀측정을 위해서는 두 카메라 사이의 거리가 멀어져야하고 근거리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두 카메라사이의 거리가 작아져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3대의 카메라를 사용하여 원거리부터 근거리까지 고속으로 이동해 오는 표적을 측정하는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열화상 카메라가 가지는 타이밍 문제(jitter)도 3대의 카메라를 사용하기 때문에 한 프레임 당 총 3번의 스테레오 정합이 사용되어 고속으로 이동하는 표적의 위치 범위를 보다 정확하게 추정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다중 스테레오 카메라 시스템을 검증하기 위하여 거리의 위치가 정확한 곳에서 고온으로 돌아가는 회전판을 설치하여 각 카메라에서 얻어지는 회전기울기를 측정하였다. 실험 결과를 통해 2대보다 3대를 이용하였을 경우 보다 정확한 표적의 위치가 얻어지는 것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