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환경에서의 로컬연산을 통한 Wi-Fi기반 RSSI실내측위 방법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Wi-Fi 환경에서의 RSSI(Received Signal Strength Indication)기반 실내위치 측위 시스템 구성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김포공항 국내 청사를 테스트베드로 선정하여, 실내측위 상용 시스템인 Ekahau 엔진을 바탕으로 구성해 본 결과, 통신환경의 영향으로 단말기로 위치 값을 받을시 Time Interval이 길어지는 문제점이 발생하였다. Time Interval의 발생은 위치 확인의 지연을 초래하여 실시간 위치측위를 어렵게 한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로컬연산 방식의 실내측위 시스템을 제안한다. 로컬연산의 이점으로는 서버의 이용을 최소화함으로 통신환경의 제약으로부터 독립성을 보장하고, 개인의 위치를 남에게 침해받지 않는 이점을 갖는다. 더불어 데이터베이스 구성 시 성능이 대등한 모바일 디바이스로 RSS(Received Signal Strength)를 수집하여, 위치결정의 정확도를 높인다. 추후 연구과제로 모바일에서 연산이 가능한 위치결정 알고리즘에 대한 연구와 용량이 적은 데이터베이스 구성 및 그에 맞는 자료 저장 방법에 대하여 연구 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