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서는 시청자의 방송 시청 데이터를 분석하여 각 시청자에 맞는 방송 컨텐츠를 추천 할 수 있는 방송 컨텐츠 추천 시스템을 제안한다. 시청자의 시청 이력으로부터 각 방송 장르별 선호도 점수를 파악하고 방송 컨텐츠의 장르 분류에 따라 계층적 프로파일로 구성하여 관리한다. 또한 기간별 분석을 통한 장기 및 단기 프로파일로 구분하여 관리함으로써 시류의 흐름에 따르는 선호도를 반영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의 요구에 맞도록 다양한 형태의 추천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프로파일에 대한 확장이 가능하도록 설계함으로써, 단순한 방송 컨텐츠의 추천뿐만 아니라 타킷형 광고 시스템 등의 응용에도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