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저장장치를 위한 맵 캐시 관리 정책

Abstract

모바일 환경에서 사용되는 낸드 플래시 메모리 기반 저장장치는 디바이스 내부의 버퍼 공간 부족으로 인해, 플래시의 매핑 테이블을 버퍼로 캐싱하여 사용하는 기법이 널리 사용된다.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환경에 적합한 맵 캐시 관리 정책을 제안한다. 실험을 통해, 제안하는 기법이 맵 캐시의 적중률을 향상시키며, 저장장치의 주소변환 오버헤드를 10%가량 줄일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