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크론병의 Infliximab 유지치료 시 Infliximab 단독 투여와 Infliximab과 Azathioprine 병합 투여 비교

Keywords 크론병; Crohn`s Disease; Infliximab; Azathioprine

Abstract

목적: 크론병 환자의 infliximab 유지치료에 있어 면역조절제 병합요법의 효과나 안정성에 대해서는 아직 논란이 있다. 이에 이번 연구에서는 국내 크론병 환자 유지치료에 있어 infliximab 단독 투여군과 infliximab과 면역조절제 azathioprine 병합 투여군에서 그 효과 및 안전성을 비교하고자 하였다. 대상 및 방법: 2005년 1월부터 2010년 5월까지 4개 대학병원에서 크론병으로 진단된 환자 중 infliximab 유지치료를 받은 환자를 대상으로 하였고, 이들 중 누공성 크론병으로 진단된 환자를 제외환 불응성 장관 내 질환을 가진 37명을 후향적으로 분석하였다. 결과: 총 37명의 환자 중 infliximab 유지치료 시 azathioprine 병합 투여군은 31명(83.7%)이었고, 6명(16.2%)은 infliximab 단독 치료군이었다. 치료 시작 12개월 후에 병합 투여군은 83.9%가 관해 상태를, 9.7%가 치료 반응 상태를 유지하였고 6.5%가 재발하였다. 단독 투여군은 83.3%가 관해 상태를, 16.7%가 치료 반응 상태를 유지하였고, 재발은 없었다. 치료 시작 12개월 후 치료 반응은 두 군 간에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P=0.735). 또한 유지치료 중 질병 활성도의 변화를 보기 위해 CDAI 점수와 CRP 값을 비교하였는데, 두 군 간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부작용 발생은 azathioprine 병합 투여군 31명 중 5명(16.1%), infliximab 단독 치료군 6명 중 1명(16.7%)에서 나타났으며 두 군 간의 부작용 발생 정도에는 차이가 없었으나, 병합 투여군 중 1명에서 중증 감염증인 결핵의 재활성화가 발생하였다. 결론: 장관 내 불응 크론병 환자의 계획적 infliximab 유지치료 시에 면역조절제의 병합 투여는 치료 효과의 차이가 없었으며, 부작용에 있어서도 두 군 간의 차이는 없었으나 면역조절제 병합 투여군 중 심각한 감염증이 1예 조사되었다. 따라서 infliximab 유지치료 중의 면역조절제 병합요법은 이익과 위험을 잘 고려해 신중한 투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