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현지의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문법 기술의 현황과 개선 방안

Abstract

한국은 중국과 지리적으로 밀접하여 정치, 경제, 문화 등 다 영역에서 양호한 협력 관계를 맺어 왔다. 양국 간 교류가 빈번해짐에 따라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중국인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그 흐름에 따라 한국어 교재도 많이 개발되었다. 그리고 중국 현지의 한국어 교재에 관한 연구도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중국 현지의 한국어 교재를 연구할 때 한∙중 한국어 교재 대비 분석을 연구 방법으로 한다는 연구가 미미한 편이다. 교재 비교 연구가 있더라도 대다수 연구에서는 구성만을 비교하는 것에 그쳤다. 따라서 교재 내용 정확성 측면에서 진행하는 연구가 부족한 편이다. 본 논문에서는 중국에서 대표적인 한국어 교재 『한국어』 와 한국에서 한국인을 대상으로 편찬된 한국어 교재 『한국어 문법 총론1』을 대비해서 중국내 한국어 교재에 있는 부족한 부분을 찾아낸 다음에 개선 방안을 도출했다. 본 논문은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세 분야에서 『한국어』에 등재된 문법에 대해 분석을 진행을 했다. 음운론은 한국어 음운체계와 음운변화를 포함한다. 형태론은 품사체계를 포함한다. 형태론 부분에서 한국어 조사의 중요성을 고려해서 한국어 조사에 역점을 두고 한국어 품사체계에 대해 연구를 했다. 통사론은 한국어 문장 구조, 한국어 경어법, 한국어 태(時態), 한국어 시제 4부분을 포함한다. 비교 분석을 통해서 『한국어』는 실용적이고 체계적인 한국어 교재라는 결론을 내렸다. 그러나 부족한 부분이 여전히 존재한다. 한국어 교재는 한국어 학습자가 한국어를 배우는 데 중요한 도구로써 내용의 정확성을 중시해야 한다. 본 논문은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이 한국어를 습득하는 데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