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질적 사례연구

Abstract

국 문 요 지 본 연구에서는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을 연구·개발하고 적용하여 프로그램 활동을 질적 연구방법을 통해 살펴봄으로써 그 심층적 의미를 도출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접근 방법을 통해 유아를 위한 프로그램 교육을 실천하는 데 있어 중요한 교육적 가치를 살펴봄과 동시에 앞으로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누리과정과 다문화 교육의 프로그램이 통합적으로 적용된 유아교육 과정이 나아가야 할 긍정적 방향성을 모색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삼고자 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정 및 구성 체계와 적용에 관한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에 위치한 만 5세 유아 27명으로 구성하여 실시하였다. 먼저, 첫째로 문헌 고찰 및 기초 연구를 하였다. 연구에 참여하는 만 5세 푸른 하늘 반의 개개인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하여, 누리과정과 다문화 교육과정, 다중지능의 구성요소를 고루 갖춘 교육과정의 모형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의 목표, 내용 및 활동, 교육과정 운영, 교수-학습방법, 평가로 구성하였다 둘째, 요구 조사를 하였다. 유치원교육기관의 현장 적용의 요구와 어려움을 반영하기 위하여 3차에 걸친 포커스 그룹 면담을 통하여 얻은 시사점을 적용하여 프로그램의 시안을 구성하였다. 셋째, 전문가 협의를 하였다. 전문가에게 검토를 의뢰하여 프로그램 개발의 시안 구성을 위한 방향성과 목표 및 목적, 구성, 교수-학습 방법, 교수 자료의 3차의 협의를 하였다. 넷째, 교사교육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이전 총 6회에 걸쳐서 교사교육을 실시하였다. 다섯째, 적합성 검토를 하였다. 현장 적용 가능의 적합성 검토를 위하여 전문가에게 프로그램의 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에 관한 적용 타당성을 2차의 검토를 받고 프로그램을 수정하였다. 여섯째, 현장 적합성 검토를 위해 예비연구를 실시하였다. 예비연구를 실시하여, 질적 자료 수집방법 등에 관한 적절성을 알아볼 수 있도록 예비연구의 결과를 본 연구의 설계에 반영하여 본 연구 프로그램의 최종안을 구성하였다. 일곱째, 본 연구 단계에서는 2017년 3월 2일부터 8월까지 총 6개월간 총 100회의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다문화 프로그램 활동을 연구대상 유아들에게 적용하여, 이 과정에서 연구 분석의 틀과 질적 사례연구의 자료수집에 준한 심층 면담, 참여관찰, 문서수집, 사진, 동영상, 포트폴리오, 결과물, 문서수집, 등의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수집하였다. 여덟째, 질적 자료 분석의 단계에서는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전사, 범주화, 주제 도출의 과정을 거쳐서 연구문제에 관한 평가와 논의 하였다. 아홉째, 결론적으로 본 연구자가 개발한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다문화 프로그램 활동은 유아들에게 다중지능의 발달과 반 편견의 감소, 다문화 인식의 향상과 친 사회적 행동이 증진되어 유아들의 자아개념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를 중심으로 본 연구의 프로그램이 갖는 의의와 교육현장에서 주는 시사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개발 프로그램인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유아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은 유아들을 위한 다중지능의 8가지 영역과 다문화 교육의 6가지 개념, 누리과정의 5가지 영역이 고루 반영하여 유아들의 통합적 발달을 증진 시킬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이러한 접근 방법을 통해 유아를 위한 프로그램 교육을 실천하는 데 있어 중요한 교육적 가치를 살펴봄과 동시에 앞으로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누리과정과 다문화 교육의 프로그램이 통합적으로 적용된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를 입증하였으므로 유아교육 현장에 신뢰성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여 교육 현장에 적용 가치가 높다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다중지능과 다문화 교육이 유아 시기부터 체계적이고 통합적으로 적용되어야 한다는 점을 부각한 데 의의가 있다. 또한, 본 연구는 유아들이 현대사회의 요구인 다문화 시대에 적응하고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필요한 이해와 인식을 위해서는 다중지능의 고른 발달과 다문화적인 지식과 태도를 잘 갖춰야 하므로 유아기부터 체계화된 교육을 하여야 한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에 제시된 활동계획안은 유아교육 현장의 교사들에게 다중지능과 다문화 교육에 필요한 유익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즉, 본 연구는 유아교육 과정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제공하고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 자료가 될 것이라고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