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을 활용한 어린이극 제작에 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어린이극(Children’s Theatre)을 13세 미만의 “어린이에 의한 그리고 어린이들을 위한 모든 형태의 연극”이라고 정의하고 그림책을 활용하여 어린이극으로 공연화하는 과정에서 좀 더 효율적인 방법론의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림책을 활용해 어린이극을 제작함에 있어 중요한 첫 번째는 그림책을 선정할 때, 책의 내용이 어린이의 정서와 경험에 동일시가 될 수 있는 ‘내러티브’를 포함한 이야기여야 한다는 것이다. 두 번째는 어린이의 특성인 놀이성을 고려하여 어린이극으로 재창작 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한국에서 그림책을 어린이극으로 재창작 한 사례를 보면 동요메들리를 추가하거나 배우들의 즉흥극을 통해 부족한 이야기의 내러티브를 채우려는 공연이 있다. 이에 본 연구자는 이러한 한계점을 보완하여 내러티브가 풍부한 그림책을 선정하는 기본 기준을 제시하고 대본화하는 과정에서 프리워크숍 – 본 공연 – 포스트워크숍의 단계로 어린이극의 내용을 풍부하게 만드는 과정을 제시해 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그림책 『모치모치나무』를 어린이극 <모치모치나무>로 재창작하는 전(全) 과정, 즉 ‘이야기’ 선택에서부터 인형극과 1인극인 어린이극으로 무대화하는 모든 과정을 기록하고 분석하고 공연을 올린 후, 설문지를 통해 공연에 대한 평가를 기술했다. 설문지 평가에서 어린이극 <모치모치나무>의 좋았던 점으로 이야기의 내용과 인형극이 꼽힌 것으로 보아 그림책 『모치모치나무』의 이야기와 인형극의 극형식이 잘 어우러졌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극 전반의 조명이 밝아서 관객들이 이야기의 정서인 ‘어둠’을 잘 느끼지 못한 점은 아쉬움으로 남지만 이것 역시도 어린이극에서 관객의 평가로 더욱 풍부한 연극을 위한 자극으로 사용해야 함을 알게 되었다. 그럼에도 본 연구자의 어린이극 공연에 대한 구체적 과정 및 경험에 대한 기록 자료가 어린이극 창작자의 다양한 예술적 시도를 위한 기초가 될 수 있는데 적합한 예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