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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이영인-
dc.contributor.author임희종-
dc.date.accessioned2018-04-18T06:07:49Z-
dc.date.available2018-04-18T06:07:49Z-
dc.date.issued2018-02-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68373-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2627en_US
dc.description.abstract슈만(Robert Alexander Schumann, 1810~1856)은 독일 낭만시대의 대표적인 작곡자로 많은 예술가곡들을 남겼다. 예술가곡이란 피아노 반주 를 동반하는 성악독창곡으로 독일 문학의 발전과 함께 19세기 낭만주의 시대를 대표하는 음악장르 중 하나이다. 슈만은 슈베르트(Franz Peter Schubert, 1797~1828) 의 영향을 받았지만 그의 예술가곡보다 한층 더 발전시켜 반주의 역할을 독립된 작품으로 연주되어도 무관할 만한 2중주 의 역할로 끌어올렸다. 슈만은 클라라와 결혼한 1840년대에 가곡만 무려 138곡을 작곡하였다. 이 해를 ‘가곡의 해’라고 부르며 클라라와 직접 느끼고 경험한 사랑의 감 정을 가곡을 통해 표현해냈다. 「시인의 사랑(Dichterliebe), Op.48」는이 시기에 작곡된 곡으로 슈만은 시인 하이네(Heinrich Heine, 1797~1856) 의 <서정적 간주곡(Lyrisches Intermezzo)> 중 16편의 시를 발췌하여 작곡하였다. 「시인의 사랑(Dichterliebe), Op.48」은 크게 3개의 주제로 분류할 수 있다. 제 1곡에서 제 6곡까지는 사랑의 기쁨을, 제 7곡에서 제 14곡은 실연의 아픔을 마지막 두곡은 과거의 회상과 새로운 각오를 주제로 노래 한다. 본 논문은 각 주제에서 두곡 씩 발췌하여 제 1, 2, 7, 9, 15, 16번 을 중심으로 원문의 번역과 함께 작품형식을 분석한 후 반주법을 중심으 로 연구하였다. 또한 시와 음악의 조화를 살펴보며 슈만과 하이네의 의도 를 파악하고 실제 성악가에게 도움이 되는 반주법을 연구하여 깊이 있는 연주에 목적을 둔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슈만 연가곡 「시인의 사랑, Op. 48」반주법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Accompaniment Technique of「Dichterliebe, Op. 48」by R. Schumann-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임희종-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대학원-
dc.sector.department음악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USIC(음악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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