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자를 위한 하지보조보행로봇 체결부 디자인 연구

Abstract

웨어러블 로봇의 사용자 인식이 변화함에 따라 기존 웨어러블 로봇보다 새롭게 개선된 웨어러블 로봇을 사용하는 사용자의 안전성과 편리성, 심미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여야한다. 이러한 부분을 반영시켜 새로운 체결부 디자인이 제시되어야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웨어러블 로봇의 한 종류인 하지보조보행로봇의 디자인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사용자와 사용자가 가지고 있는 기존 로봇의 체결부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새로운 하지보조보행로봇의 체결부 디자인을 제시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