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Fi를 이용한 실시간 실내측위에서 가속도센서 및 자이로센서의 활용 방안

Abstract

본 논문은 Wi-Fi를 이용한 실내 측위 서비스에서 위치의 정확도를 향상 시키기 위해 가속도 센서 및 자이로 센서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하였다. 김포공항 국내청사를 테스트베드로 선정하여, Wi-Fi를 이용하여 단말기에서의 현재위치를 확인한 결과, 위치는 잘 나오지만 주변 통신환경의 변화에 따른 오차에 의해 실시간으로 위치를 알려주는 Time Interval이 길어지는 현상이 발생하였다. 따라서 가속도 및 자이로센서의 값을 활용하여 Time Interval이 길어지거나, Wi-Fi의 사용이 일시적으로 불가능할 경우에도 실시간 실내측위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였다. 추후 연구과제로 사람의 행동 패턴에 따른 센서들의 값을 도출하여 적용하는 연구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