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 위치 측위를 위한 공간형태에 따른 효율적인 AP설치에 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실내 위치 측위를 위한 무선랜 인프라 구축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공간형태에 따른 Omni-Directional Antenna를 장착한 AP와 Directional Antenna를 장착한 AP의 효율성을 비교하였다. 먼저, Omni-directional Antenna를 장착한 AP는 30m이상의 넓은 폭에 해당하는 열린 공간에 더 적합하며, Directional Antenna를 장착한 AP는 폭이 10m정도의 좁고 긴 터널과 같은 지하철 공간에 더 적합하다는 결과를 Ekahau site survey program을 이용한 실험을 통해 확인하였다. 또한 무선통신 인프라를 위해 전 영역을 Covering을 해야 할 때, 김포공항 역을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Omni-Directional Antenna를 장착한 AP는 14개가 필요한 반면, DirectionalAntenna를 장착한 AP는 6개면 전 영역 Covering이 가능하다는 것을 실험을 통해 확인 하였다. 결과적으로 지하철역과 같이 폭이 좁고 긴 터널은 Signal strength의 및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Directional Antenna를 장착한 AP가 더 효율적이라는 결과를 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