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 셀 환경에서 릴레이 시스템의 송신 전력에 따른 데이터 전송률 분석

Abstract

3GPP LTE(3rd Generation Partnership Project Long-Term Evolution)는 이동 통신 시스템의 데이터 전송률 향상과 전송 범위의 확장을 위한 비용대비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로 릴레이 시스템을 고려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3GPP LTE 시스템에서 릴레이를 고려하며, 시스템 레벨 시뮬레이션(SLS: System Level Simulation)을 통하여 다중 셀 환경에서 릴레이의 송신전력 변화에 따른 셀 및 하위 5% 사용자 전송률을 분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