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유지관리를 위한 Web 2.0 원자력 발전소 플랫폼개념에 관한 기초 연구

Keywords 유비쿼터스; Web 2.0; USN; RFID; RTLS; IT

Abstract

현재 까지 국내외 원자력발전소의 시스템은 고 신뢰도를 바탕으로 한 아날로그 수작업을 바탕으로 운행되어 왔다. 하지만 고 신뢰도와 설계 및 프로그래밍 오류에 취약한 부분을 배제시킬 수 있다면 아날로그 시스템에 비해 처리능력이 월등하고, 적은 표류현상, 정확성, 융통성의 향상, 그리고 각종 자원들을 공유할 수 있어 자원의 이용도를 높일 수 있는 디지털 및 자동화 시스템이 유리할 것 이다. 본 논문에서는 공유, 소통하는 Web2.0 개념을 도입하여 현재 원자력발전의 성능을 개선하고 지능형 시설 및 운영 제어 플랫폼, 지능형 환경 및 생태 관리 시스템, 자연 재해 예방 및 치유 시스템, 시스템 사이버 및 테러보등 원전 시스템의 기능을 지능화 하여 극대화 시키는 유비쿼터스 시스템 운영 방안을 제안한다. RFID, RTLS 및 스마트폰, 센서 등의 IT기술과 융합으로 지능화된 USN을 통하여 무인 자동화 녹색 원전 시스템 구축하여 기존의 수동-아날로그 방식에서 벗어나 자동화-디지털 방식의 효율성을 적용할 수 있도록 그 신뢰성과 안전성을 충족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