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드론을 이용한 미세먼지 제어시스템 해석에 관한 기초연구

Keywords 미세먼지; 무인 비행체 드론; 블루투스 센싱

Abstract

대기오염물질은 일단 배출되면 인위적으로 제거하는 과정이 용이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인체, 자연생태계 및 재산상에 다방면으로 피해를 주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그중에서도 호흡성 먼지, 또는 미세먼지 라고 부르고 있는 PM-10은 건강상 직접적인 위해를 끼칠 우려가 있고, 최근 중국의 급속한 산업화로 사막화 증가와 황사현상이 심각해짐에 따라 인체에 치명적인 미세먼지의 인식에 대한 심각성과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있다. 또한 미세먼지의 노출에 의한 피해는 광범위한 지역에 나타나기 때문에 방지시설 등의 제어가 쉽지 않으며, 지금까지 대처 방법은 외출을 삼가는 등의 오염물질에 대한 노출을 사전에 방지하는 방법밖에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무인비행체를 이용하여 대기오염에 대한 노출을 사전에 막음으로써 미세먼지 농도를측정하는데 그치지 않고 예보 및 경보 시스템을 가져야할 필요성이 있음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