댐 시설물의 누수예방을 위한 그라우팅 보강공법에 관한 연구

Keywords 콘크리트 누수; 그라우팅; 보강공법; 댐

Abstract

콘크리트는 일반적으로 수밀성이 높은 재료로 인식되고 있으며, 구조재로서 높은 강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물에 대해서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되어 왔으나, 최근 콘크리트로 시공된 댐 구조물에서의 누수가 종종 사회적으로 문제시되어 많은 논란이 있으며 이러한 구조물에서의 누수는 구조물의 안전성 유지에 많은 어려움을 가져오고 있는 실정이다.콘크리트 구조물의 누수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연구가 있어 왔으며 재에도 계속 연구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완벽한 누수해결 대책이 없을 뿐 아니라 더욱이 댐 구조물과 같은 대형 구조물에 누수해결을 위한 방안은 아직 부족하며, 특별한 기준이 없어 현장 상황에 맞는 누수 보강공법을 적용하고 있다.이러한 관점에서 본 논문은 그라우팅 주입공법을 활용하여 보강이 완료된 사례를 통해 앞으로의 콘크리트구조물의 방수 대책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