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픽셀을 이용한 향상된 빛 번짐 영역 모델링

Abstract

야간 영상에서 쉽게 발생하는 빛 번짐은 영상 내에 존재하는 색상 정보나 경계선과 같은 컴퓨터 비전에서 중요한 정보들에 대해 영향을 끼친다. 때문에 이를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빛 번짐 영역을 없애주는 보정단계가 필요하다. 보정하기 위해서는 먼저 그 빛 번짐 영역을 정확하게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다층구조를 이용하여 얻어진 빛 번짐 영역을 더욱 정확하게 모델링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방법은 슈퍼픽셀을 이용하여 빛 번짐 영역 모델링의 정확도를 향상시킨다. 제안한 방법에 의하면 층 구조를 이용하면서 발생되는 문제점인 영상 밝기 정보에만 의존하여 잘못된 영역을 포함시키거나 누락시켰던 문제점을 해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