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공 인터럽터의 절연성능 개선을 위한 기능성 경사 재료의 적용

Abstract

진공 인터럽터(Vacuum Interruptor : VI)의 세라믹 양단부는 진공 봉합을 위한 메탈라이즈층이 형성되어 있어 가스절연 개폐장치 적용시, 이 부분이 삼중점으로 동작하여 전계 집중에 의한 절연 성능의 저하를 야기시킨다. 본 논문에서는 삼중점 부근의 전계 완화를 통한 가스절연 개폐장치 차단부의 전기적 절연성능을 개선시키기 위해 세라믹 양단부에 기능성 경사 재료(Functionally Graded Material :FGM)를 도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