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철도차량 전력변환장치의 전도성 잡음의 해석

Abstract

고속철도차량에서 발생되는 전도성 잡음은 레일을 통하여 전력계통과 인근장치에 악영향을 미친다. 귀선 선로인 레일에 흐르는 전도성 잡음은 주변 통신선이나 수도관, 파이프 등에 유도장해와 전식을 일으키고, 변전소와 같은 전력계통에 장애를 일으킨다. 고속으로 인원을 수송하는 고속철도차량의 특성상 전력계통에 이상이 발생 할 경우, 그 피해가 미치는 영향이 크다. 그러므로 전도성 잡음의 전달경로 및 영향에 대한 예측방법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형 고속철도?산천을 대상으로 시뮬레이션을 통하여고속철도차량에서 발생하는 전도성 잡음의 해석을 다루었다. 귀선 선로로 유입되는 팬터그래프 이선현상에 의한 전도성 잡음과 전력변환장치의 전도성 잡음을 해석함으로써 계통과 인근장치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이번 연구와 향후 모델링의 정확성을 높임으로써, 전도성 잡음에 의한 피해를 저감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