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냉식의 ISG 전동기의 열등가회로 해석

Abstract

자동차용과 가정용 전동기에서 소형화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전동기의 용량이 커지면서 그 전동기에서 발생하는 손실의 양은 수 kW가 되며 따라서 이러한 열을 어떻게 방출시키는 것인가에 대한 설계가 중요한 요구조건이 되고 있다.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을 방출시키기 위해 다양한 방법이 사용되고 있는데 그 중에서 전동기 위부에 냉각채널을 사용한 방법이 주를 이루고 있다. 이때의 냉각 채널에서 흐르는 냉각수의 종류와 냉각수의 속도 등에 따라서 방열량이 결정되며 전동기 설계의 중요한 부분이다. 본 논문에서 이 냉각채널을 구성하는 파라미터에 대해서 열 등가회로를 구성하여 자동차용 ISG 전동기의 온도 시험과 비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