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요소 해석법과 등가회로 해석법의 결합에 의한 유도전동기의 특성해석

Abstract

본 논문은 유한요소 해석법과 등가회로 해석법의 결합에 의한 유도전동기의 특성해석에 관하여 나타내었다. MDPS용 전동기와 같이 포화도가 높은 자동차용 유도전동기는 여자전류에 따른 여자리액턴스 변화를 고려하지 않는 경우 신뢰성 높은 성능 예측을 하기 어렵다. 그래서 유한요소해석법과 집중정수법의 한계점을 인식하고, 이 두 방법의 결합을 통하여 유도전동기의 특성해석법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여자전류에 따른 여자리액턴스 변화를 고려한 등가회로 해석을 진행하고, 제안된 방법의 신뢰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실험결과와 비교분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