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그리드 환경에서 신재생에너지의 신뢰도 기반 최적 용량 산정

Keywords 신재생에너지; 신뢰도; 마이크로그리드

Abstract

화석에너지의 고갈과 이산화탄소 배출 같은 환경오염에 대한 전 세계적인 관심으로 인하여 미래 에너지로서 신재생에너지가 각광받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6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라 신재생에너지의 비율을 2027년까지 12%까지 늘린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 신재생에너지의 대표인 풍력 발전과 태양광 발전의 시간대별 생산 전력 패턴이 서로 상호 보완적인 관계라는 가정으로 마이크로그리드 환경에서 적절한 조합을 한다면 적은 투입으로 고효율의 효과를 얻을 수 있음을 착안하였다. 또한 신재생에너지는 기후와 환경의 변화에 따라 그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신뢰도에 관한 연구가 필수불가결하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LOLE(Loss of Load Expectation)을 고려하여 풍력과 태양광 발전의 최적 용량 산정을 연구한다. 그리고 투입될 풍력 발전과 태양광 발전의 용량이 산정되면 IEEE 34-bus를 하나의 마이크로그리드로 가정하여 위 신재생에너지의 bus 위치에 따른 power loss를 바탕으로 최적의 투입위치까지 고려하여 실제적인 마이크로그리드에 적용할 수 있도록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