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그리드 환경 하에서의 BESS를 고려한 용량 크레딧 평가

Abstract

신재생 에너지가 도입된 마이크로그리드 환경 하에서 신재생 에너지 자원을 효과적으로 운용하기 위하여 BESS(battery energy storage system)를 도입할 수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도입된 BESS의 용량에 따라 신재생 에너지 자원의 유효부하전달용량(ELCC; Effective load carrying capability)에 기여하는 정도를 평가하고, 도입된 저장장치의 전체 용량에 대한 개선된 유효부하전달용량의 비를 나타내는 용량 크레딧(Capacity credit)을 산정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방법으로 산정된 BESS의 용량 크레딧은 마이크로그리드에 투입될 수 있는 BESS의 최적 용량을 선정하는 데에 활용될 수 있다.